•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국회, 중진의원 중심의 '의회외교포럼' 본격 가동

    기사 작성일 2019-05-03 15:17:31 최종 수정일 2019-05-03 15:33:4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지난 4월 12일(금) 국회 사랑재에서 여야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인 '이금회' 오찬 간담회가 진행 중인 모습.
    지난 4월 12일(금) 국회 사랑재에서 여야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인 '이금회' 오찬 간담회가 진행 중인 모습.

     

    5월 중 미·중·일·러 등 주요 4개국 대상으로 의회외교 활동 진행
    한미의회외교포럼, 오는 19일 방미해 한반도 평화 정착 위한 협력 당부
    "전 세계 주요 거점 지역에 대한 의회외교 활동 적극 강화한다는 계획"

     

    문희상 국회의장이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의회외교(Parliamentary Diplomacy)의 기본틀인 국가별, 지역별 '의회외교포럼'이 본격 가동된다.

     

    3일(금) 국회대변인실에 따르면, 문 의장은 전날(2일) '국회의원의 외교활동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서명, 의회외교포럼의 구성 및 활동 지원에 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미국 정세균 의원, 일본 서청원 의원, 중국 박병석·원유철 의원(공동), 러시아 추미애 의원 등 12개 주요 국가 및 지역별 의회외교포럼 회장 명단을 확정했다.

     

    앞서 지난달 12일(금) 문 의장은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 '이금회'에서 중진의원들이 주요 국가나 지역을 하나씩 맡아 책임지고 활동해 달라고 제안한 바 있다. 포럼의 구성원으로는 300명 국회의원 가운데 전문 역량과 희망을 고려해 고르게 배치된다.

     

    1.jpg

     

    의회외교포럼이 정식으로 출범함에 따라 5월 중에는 미·중·일·러 등 주요 4개국을 대상으로 한 의회 외교활동이 진행된다.

     

    한미의회외교포럼은 제20대 전반기 국회에서 국회의장을 역임한 정세균 의원이 단장을 맡고 정병국·김진표·정우택·이수혁 의원이 참여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방미 대표단은 오는 19일(일)부터 4박 6일간 미국을 방문해 미 국무부 주요 인사, CSGK(미 의회 한국연구모임) 및 외교안보분야 의원(의장·위원장급) 등을 만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일본 의회외교에는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역임한 서청원 의원과 현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의원, 김진표 의원 등이 나선다. 서 의원 등은 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해 집권 여당인 자민당 핵심 리더들을 만나 최근 경색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각각 5월 초와 5월 말로 예정된 문 의장의 중국과 러시아 공식 방문에는 중국과 러시아 전문가로 통하는 박병석 의원과 추미애 의원이 동행해 의회 정상외교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국회대변인실은 "이후에도 국회는 의회외교포럼을 활용해 EU, 아세안, 중동,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주요 거점 지역에 대한 의회외교 활동을 적극 강화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