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文의장·여야중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조속한 타결 촉구"

    기사 작성일 2019-01-11 17:42:28 최종 수정일 2019-01-11 17:42:2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이금회, 문희상 의장 주재로 1월 정례모임 가져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지연 등 놓고 다양한 의견 나눠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해 여야 5선 이상 중진 의원 모임인 '이금회'는 11일(금)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지연된 것과 관련해 "한미 양국이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합리적이고 공정한 수준에서 조속히 타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과 이주영 국회부의장, 정세균(더불어민주당)·김무성(자유한국당)·천정배(민주평화당)·원혜영(더불어민주당)·원유철(자유한국당)·정병국(바른미래당) 의원 등 이금회 소속 중진 의원들은 이날 오찬을 겸한 정례모임(매월 둘째 주 금요일)에서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해온 방위비 분담금 협상 지연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다"며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미국 조야에서 남북관계 개선 속도 등에 대해 우려가 많은 만큼 의원외교 등을 통해 상호 이해와 공감대 확산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2월 중순으로 예정된 국회의장과 여야 5당대표의 미 하원 방문 외교활동의 성과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해 여야 5선 이상 중진 의원 모임인 '이금회'는 11일(금)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해 여야 5선 이상 중진 의원 모임인 '이금회'가 11일 1월 정례모임을 갖고 있는 모습.

     

    다음은 1월 이금회 정례모임 논의사항이다.

     

    1.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해온 방위비 분담금 협상 지연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한미 양국이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합리적이고 공정한 수준에서 조속히 타결할 것을 촉구한다. 

     

    2. 미국 조야에서 남북관계 개선 속도 등에 대해 우려가 많은 만큼 의원외교 등을 통해 상호 이해와 공감대 확산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2월 중순으로 예정된 국회의장과 여야 5당대표의 미 하원 방문 외교활동의 성과를 기대한다. 

     

    3. 한일관계가 악화 일로인 것은 우려할 만한 사태이며 양국 의회 채널 등을 통해 돌파구 마련에 나설 필요가 있다. 

     

    4. 외유성 해외출장을 원천 차단해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한 ‘의회외교활동자문위원회’ 출범을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의원외교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의원들의 해외 활동 시 대화록과 보고서를 남겨 후속 의원외교에 활용토록 하고, 타국 의원 초청 외교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5.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각 당의 입장이 상이하지만 국민 여망에 따라 최선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6. 카풀 문제와 관련 또다시 택시기사 분신사망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하며 정부 관련부처와 국회가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