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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시대의 선거 특징뉴미디어 시대의 선거 특징

뉴미디어는 유권자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18대 국회에 비해 19대 국회에서는 SNS 활용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특히 페이스북의 이용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8대국회
화살표
19대국회
제18대·19대 국회의원 인터넷, SNS 이용 비교[국회입법조사처 정책보고서 제28호(2013.12.24.)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

뉴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전략 변화뉴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전략 변화

인터넷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뉴미디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82.1%이며, 모바일 단말기와 스마트폰 이용률은 95.5%에 달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선거운동도 진화과정을 거치고 있다.

빅데이터 선거전략의 현실적 적용빅데이터 선거전략의 현실적 적용

빅데이터 선거를 한국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개인이 거부할 경우 개인정보 사용이 제한되는 미국과 달리 한국은 선택적으로 동의한 경우에만 개인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어려움이 있다.
Tip.마우스를 좌우롤 움직여주세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 8월 18일 전체회의에서 선거운동기간 언론사 홈페이지에 실명확인을 받는 인터넷실명확인제를 폐지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을 할 경우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을 의결했다. 해당 법안은 국회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의 통과를 남겨두고 있다.

공직선거법에는 지역감정을 조장할 경우
처벌할 수 있는규정이 마련되었다.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회에서
인터넷 실명제를 폐지하기로 의결했다.